안녕하세요 뎅구뤼입니다
생산자 물가 지수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현시대의 물가상승으로 인해 경제적인 관심이 많아졌는데요
생산자 물가 지수가 어떤 것인지 용어에 대해서 리뷰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Ⅰ. 생산자 물가 지수란?
생산자 물가 지수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작성되는 물가지수 중 하나입니다.
국내시장의 제1차 거래단계에서 기업 상호 간에 거래되는 상품의 평균적인 가격변동을 측정하기 위한 지수입니다
- 시장의 도매가격을 보여주는 생산자 물가 지수
- 모든 상품의 가격변동을 대표하는 지표
생산자 물가는 *도매 물가라고도 불립니다
* 도매 : 도매는 최종 소비자에 대한 판매 이외의 모든 판매를 포괄하는 개념
생산자 물가 지수 특징 및 역할
생산자 물가 특징
- 조사 당시의 전반적인 물가 수준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은 한국은행으로부터 생산자(도매) 물가, 통계청에서 소비자 물가를 발표하고 있다
역할 ▶ 물가지수는 화폐의 구매력을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되고 경기판단지표로서의 역할을 한다
생산자 물가 지수 표기
생산자 물가 지수를 표기하는 방법으로는 일정 시점의 연평균 물가를 100으로 기준하여 잡고 가격의 변화 추이를 수치값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2023년 생산자 물가 지수의 현재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1월 | 2월 | 3월 |
120.2 | 120.5 | 120.6 |
1월부터 3월까지 꾸준하게 생산자 물가 지수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자 물가 지수가 상승세를 타게 되면, 결국에는 최종적으로 소비자 물가 지수가 오르게 됩니다
(생산자 물가가 오른 후, 1달 정도 후 소비자 물가에 영향을 미침)
▶ 외식, 소비의 물가가 상승하여 부담이 커지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1월부터 3월까지 계속되는 생산자 물가 지수 상승은 앞으로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생산자 물가 지수를 알게됨으로써 추후의 소비자 물가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습니다
Ⅱ. 생산자 물가 지수 상승 예방 관리
정부에서는 생산자 물가 지수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서 각종 업계(외식, 프랜차이즈 등)에 물가 안정에 협조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현재 많은 식품회사에서 협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 예로, 오뚜기에서는 상품 가격 인하를 주도하여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와 관심을 갖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반대로, 서민들의 음식이었던 치킨업계에서는 고물가 시대에도 불구하고 가격인상을 하여 불매 운동을 맞고 있기도 합니다
서민의 음식이라 불렸던 치킨이었지만, 정작 서민이 힘들 때 가격을 인상하여 오히려 더 이미지가 안 좋아진 상태입니다
뉴스를 보면서 생산자 물가 지수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생겨서 알아봤습니다
계속되는 고물가 시대, 경제 용어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요소인 것 같습니다
생산자 물가 지수에 대한 리뷰를 시작으로 다른 용어도 조사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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